작은 하얀 나팔꽃, 둥근잎 유홍초의 흰색 나팔꽃 아닐까요?

2019. 8. 26. 14:30나무,꽃,풀/동네하천가 식물


작년 하천가에서 만났던 하얀 나팔꽃, 나팔꽃이 유독 작다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그런데 둥근잎유홍초의 꽃을 연상시키는 나팔꽃이었지요. 색깔만 하얗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할까요.

꽃이 꼭 별모양으로 생겼습니다. 

이 나팔꽃의 줄기가 붉은 빛을 띠고 잎 가장자리도 붉은 빛이 감돌고

심장형모양이라는 것 등 상당히 둥근잎 유홍초랑 가까운 나팔꽃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둥근잎 유홍초와 유홍초의 비교 포스팅을 올리면서 이 나팔꽃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싶었지요. 

우리나라에서는 이 꽃에 대한 것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찾다 보니까, 싱가포르 국립공원 사이트 'Flora & Fauna Web'에서 이 꽃과 똑같은 꽃을 ipomoea quamoclit종에서 발견했습니다. 

그런데 그 꽃은 유홍초와 잎이 똑같았습니다. 흰색꽃이 피는 유홍초라고나 할까요?

quamoclit pennata 'white feather'라는 이름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quamoclit pennata는 유홍초의 학명이니, 유홍초와 꽃색만 다른 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좀더 찾아보니 미국에서 small white morning glory라고 불리는 나팔꽃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학명이 Ipomoea lacunosa이고, white star, white morning glory 등의 별명이 있었습니다. 

나팔꽃이 흰색이고 작고 별모양이기에 그런 별명이 붙은 것이지요. 

이 나팔꽃은 미국 남부가 원산지인 나팔꽃이라고 하네요.


그런데 사실상 꽃과 잎이 둥근잎 유홍초와 더 닮은 것으로 보아서 

제 생각이지만 사진 속의 나팔꽃은 ipomoea quamoclit종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짐작해봅니다.

아무튼 작년부터 궁금했던 나팔꽃이었는데 찾아보지 않고 지금껏 사진으로 가지고 있다가

올해 하천가에서 이 나팔꽃을 또 발견했기에 더 궁금증이 커졌습니다. 

만약 이 나팔꽃이 ipomoea quamoclit종에 속하는 것이라면 

이 종의 붉은 나팔꽃을 유홍초, 또는 둥근잎 유홍초라고 이름지은 것은 이 종의 흰 나팔꽃을 아우르지 못하니까 

제대로 짓지 못한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새깃유홍초, 둥근잎유홍초, 그리고 흰꽃이 피는 흰깃 나팔꽃과 흰별꽃 나팔꽃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이름이 필요하겠는데요.

이 나팔꽃의 잎을 보면 확실히 둥근잎 유홍초의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습지 주변에서 이렇게 무리지어 자라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나팔꽃 이름을 '흰별 작은 나팔꽃' 아니면 '흰별 둥근잎 나팔꽃'이라고 붙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흰색 꽃이 피고 새깃털같은 잎을 가진 나팔꽃은 '흰별 새깃 나팔꽃'이라고 하구요.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흰꽃이 정말 사랑스럽네요. 

확실하게 이 나팔꽃의 정체를 알려면, 유전자 분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 나팔꽃이 둥근잎 유홍초와 같은 종류의 나팔꽃인지 아닌지 바로 판별할 수있겠지요?


저는 ipomoea quamoclit 'white star'에 한 표 던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