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풍(잎)돼지풀의 9월, 총상꽃차례인 녹색꽃이 점차 노란 빛을 띠다

2021. 9. 13. 14:58동네에서 만난 식물/하천가

반응형

하천의 유해식물을 없앤다면서 한참 흙을 갈아엎더니... 소위 유해식물들은 때를 만난 듯 영역을 확장하고 있네요. 

그 유해식물 중 하나로 간주하는 단풍돼지풀 또는 단풍잎돼지풀

올해는 그 어느 때보다 단풍돼지풀이 하천가에서 창궐하고 있습니다. 

단풍돼지풀은 키가 무척 큰데요, 원산지인 북미에서는 키가 6미터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단풍돼지풀(Ambrosia trifida L.) 이 돼지풀(Ambrosia artemisiaefolia L.)보다 더 키가 크다고 합니다. 

단풍돼지풀을 칭칭 감고 오르는 돌콩 덩굴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 정보]에 의하면, 이 단풍돼지풀은 1970년 이후 서울 근교 하천 부지에서부터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고 합니다. 

우리 하천변에도 간간이 눈에 띠곤 했는데, 올해는 단풍돼지풀 확산세가 놀라울 지경입니다. 

우리 시의 유해식물제거작업이 과연 제대로 된 것인지 묻고 싶네요. 

오히려 하천가를 그대로 두었다면 이토록 빠르게 번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 믿습니다. 

단풍돼지풀을 타고 오르는 한삼덩굴

단풍돼지풀의 꽃은 여름부터 10월까지 핀다고 하는데 9월 중순인 지금 꽃이 녹색에서 좀더 노랗게 바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단풍돼지풀의 꽃은 총상꽃차례. 처음에는 녹색이었다가 점차 노란빛을 띠네요. 

이렇게 많은 꽃이 피니까 씨앗도 많이 생기겠지요. 

이 단풍돼지풀의 꽃가루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많아서 유해식물로 지정된 것으로 압니다. 

또 다른 유해식물인 한삼덩굴이 단풍돼지풀을 기어올라가는 모습을 보니 정말 기가 막히네요. 

비록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안겨주는 식물이긴 하지만 단풍돼지풀의 꽃도 보기가 나쁘지는 않습니다. 

단풍돼지풀 또는 단풍잎돼지풀이라는 이름을 얻게 된 이유는 잎 때문이라지요. 

잎이 세 갈래 또는 다섯갈래도 갈라져 있습니다. 

잎은 마주납니다. 

가까이서 꽃을 살펴보았습니다. 

전세계를 모두 공략했다는 단풍돼지풀. 그럴 만하다 싶군요. 

 

(보충)2020.9월말 단풍빛 돼지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