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지, 샤스타데이지, 아프리카데이지, 마가렛: 국화과 꽃들의 비교

2022. 6. 5. 22:41동네에서 만난 식물/걷다 만난 화분

반응형

사거리 공터의 데이지화분

오늘 산책길에 보니까 이 데이지꽃이 모두 졌는데, 5월말에는 하얀 데이지꽃이 예쁘게 피어 있었지요. 

데이지꽃은 이렇게 열심히 관찰하게 된 것은 순전히 사거리 공터의 화분 덕분이었답니다. 

데이지는 서유럽이 원산지인 국화과 식물이라는군요.

[경기도 농업기술원]에 의하면, 데이지는 그 종류가 다양한데, 흔히 우리가 데이지라고 부르는 것은 잉글리쉬 데이지라고 합니다. 

데이지꽃의 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약간의 톱니가 있다고 하는데, 이 데이지는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설상화(혀꽃)이 풍성해서 마치 강아지를 보는 듯한 기분이 드는 꽃이네요. 

귀여운 꽃이라고 할까요.

데이지꽃색은 흰색만이 아니라 붉은 색, 연분홍색도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본 데이지는 흰 꽃을 피우고 있었지요. 

5월말에만 해도 꽃봉오리들이 보였는데, 불과 일주일만에 꽃이 다 져버리다니요... 

5월 하천가에 피어 있는 샤스타데이지

5월 중순 하천가를 지나다가 만났던 샤스타데이지. 

[한국화재식물도감]에 의하면, 샤스타데이지는 데이지보다 원산지가 훨씬 광범위하네요.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 북아메리카, 아프리카에 걸친다고 하니까요.

샤스타데이지는 설상화가 흰색입니다.

잎은 좁고 길쭉한데,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사거리화단의 샤스타데이지

동네길을 걷다가 사거리화단에서 발견한 샤스타데이지. 

샤스타데이지도 무척 사랑스러운 꽃입니다.

[한국화재식물도감]에서는 샤스타데이지가 나오기 시작하면 초여름이라고 하는데, 5월의 낮기온이 초여름 날씨여서 그랬던 걸까요? 샤스타데이지꽃을 5월중순에 만날 수 있었습니다. 

사거리공터의 아프리칸데이지

사거리공터에 꽃을 피거나 화분들을 잔뜩 가져다둔 곳을 지나가다가 '데모루 포세카'라는 낯선 이름에 이끌려서 꽃을 더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이 꽃들은 '아프리카 데이지(African Daisy)'였습니다. 학명이 Dimorphotheca aurantiana였습니다. 그래서 속명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디모르포테카, 또는 디모르포세카, 디모르포데카라는 다양한 발음으로 불리네요. 아무튼 '데모르포세카'는 잘못된 이름인 거지요. 

디모루포데카/디모르포세카/디모르포테카

이름이 너무 많아서 또 다른 이름으로 아프리카 금잔화라고도 불린답니다. 

아프리칸 데이지(아프리카 금잔화)

아프리카데이지는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국화과 식물입니다.

아프리칸 데이지

꽃색은 오렌지색이 주된 색이라고 하는데, 이 화단의 꽃들은 다양한 꽃색이 있네요.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잎모양은 주걱모양입니다. 

사거리공터 화분의 마가렛

그리고 샤스타데이지보다는 꽃이 작고 설상화 길이가 좀 짧은 흰 꽃, 마가렛(marguerit).

우리나라에서는 마가렛트, 마거리트라고 발음하기도 하군요. 

마가렛

[두산백과]에서는 마가렛이 아프리카 카나리아섬이 원산지라고 하고, [한국화재식물도감]에서는 유럽, 아시아, 북아메리카, 아프리카가 원산지라고 합니다. 

마가렛(나무쑥갓)

잎 샤스타데이지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쑥갓모양을 닮았다고 표현하네요. 그래서 우리말 이름으로 '나무쑥갓'이라고 부르기도 하군요.

마가렛

꽃이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서 계속 바라보게 됩니다. 

마가렛

마가렛

개인적으로는 마가렛과 샤스타데이지가 마음에 드네요. 

마가렛

데이지, 샤스타데이지, 아프리카데이지, 마가렛 등 국화과의 꽃들은 정말 다양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