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자나무, 굵고 긴 가시가 난 녹색 가지 나무(관악수목원)

2023. 4. 20. 18:55동네밖 식물/수목원 식물원

반응형

탱자나무 어린 잎

관악수목원에 갔을 때 탱자나무를 보았습니다. 

막 어린 잎이 돋아나고 있었지요. 

잎자루에 날개가 있다고 하지만 아직 잎이 어려서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탱자나무 가시와 가지

탱자나무는 한 번 보면 잊을 수 없는 나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시가 너무 굵고 단단해보이네요. 가시 길이가 3-5cm.

탱자나무

탱자나무의 가시는 어긋납니다. 

탱자나무

이 가시를 보니까 고려 고종이 몽고족 침입을 막기 위해 강화도 성 주변에 탱자나무를 심었다는 이야기가 마음에 와 닿습니다.

언제 강화도에 가면 그때 심은 탱자나무를 한 번 구경해 보고 싶네요. 병자호란때 심은  탱자나무가 아직도 존재한다고 하지요.

1962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고 해요. 

탱자나무 수피와 가지

가시 때문에 과수원 울타리로도 사용한다고 하네요. 

탱자나무

탱자나무 가지는 항상 녹색빛을 띱니다. 

탱자나무 꽃

탱자나무 꽃은 잎보다 먼저 피는데, 흰 색입니다. 

꽃자루는 없습니다. 

탱자나무는 운향과에 속하는 키 작은 나무로 키는 3-4미터에 이르고 중국이 원산이라고 하네요.

수목원에 다시 들를 때 잎을 좀더 관찰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