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장나무, 붉은 빛이 도는 꽃(취산꽃차례)

2023. 7. 22. 17:50동네밖 식물

반응형

누리장나무

이번에 안양사에 갔을 때 만난 누리장나무입니다. 

6년 전 9월에 청계산과 불곡산에서 만난 누리장 나무 검은 열매를 찍어서 포스팅한 후 수년만에 다시 누리장나무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누리장나무는 산에 가지 않으면 만나기 어려운 나무라서 사진 찍을 기회가 더 없었어요. 

7월 중순의 누리장나무는 한참 꽃을 피우는 중이었습니다. 

누리장나무 꽃과 잎

누리장나무의 꽃은 8,9월에 엷은 붉은 빛을 띤다고 하는데, 7월 중순 연한 녹색의 꽃과 붉은 빛을 띤 꽃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누리장나무의 꽃을 여름에 본 것이 처음이군요. 

누리장나무 꽃

누리장나무꽃은 취산화서(cyme). 다른 이름으로 집산꽃차례, 작은모임꽃차례라고도 부릅니다. 

중앙 꽃줄기 양옆으로 작은 꽃줄기가 나와 꽃이 피는 유한꽃차례입니다. 

누리장나무의 꽃은 취산꽃차례가 반복되는 모습입니다. 

누리장나무 꽃과 잎

누리장나무의 잎은 마주나고 잎이 넓적한 타원형인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잎의 끝이 뾰족합니다. 

누리장나무

누리장나무는 산기슭이나 골짜기에서 자라는 나무랍니다.

부르는 이름이 많네요. 개나무, 노나무, 구릿대나무 등. 

잎과 줄기에서 안 좋은 냄새, 누린내가 난다고 해서 누리장나무라는 이름이 붙었다지요. 구릿대나무라는 이름도 나쁜 냄새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누리장나무 꽃

비록 냄새는 나쁘지만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심는다네요.

누리장나무 꽃

누리장나무는 키가 크지 않구요, 2-3미터정도라고 합니다.

누리장나무는 마편초과의 낙엽지는 나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