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미소나무, 쥐라기 공룡의 스낵(한택식물원 호주관)

2023. 10. 5. 17:46동네밖 식물/수목원 식물원

반응형

올레미소나무

한택식물원 호주관을 찾았습니다. 바오밥나무를 보기 위해서였지요. 

그런데 미처 기대하지 않았던 나무들도 만날 수 있어 즐거웠습니다. 그 중 올레미소나무가 있었어요. 

나무 아래 올레미 소나무의 학명을 알려주는 이름표가 있네요. Wollemia nobilis. 영어로는 Wollemi pine.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올레미소나무라고 부르나 봅니다.

나무에 대한 소개를 보면 무척 흥미롭네요. 쥐라기때 공룡이 먹던 바로 그 나무라는데 놀랐습니다. 

화석으로만 알려져 있다가 1994년 호주 시드니 올레미아 국립공원에서 100여그루가 자생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네요.

호주 올레미아 국립공원에 꼭 가보고 싶군요. 

이 소나무를 1994년 9월 10일에 발견한 사람이 오스트레일리아 탐험가이자 식물학자인 데이비드 노블(David Noble)이랍니다. 

이 발견자의 이름이 학명에 포함된 것이라구요.

이곳 호주관에는 올레미 소나무가 여러 그루 있었습니다. 

세상에서 희귀한 나무로 꼽힌다는 올레미 소나무를 볼 기회를 얻다니 정말 대단한 일이예요.

언젠가 호주에 가서 이 나무를 직접 볼 기회가 있다면 행복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