벋은 씀바귀의 노란꽃

2016. 4. 30. 22:06동네에서 만난 식물

반응형

산림욕장을 벗어나 산 아래마을 앞 도로를 건너려는 참에 보니까,

노란 꽃이 눈에 띱니다.

 

씀바귀꽃일까요?

 

 

씀바귀는 이른 봄 어린 싹과 뿌리를 나물무침으로 먹는데,

한 번 먹어보고 너무 써서 저는 더는 먹지 않습니다.

 

 

그런데 씀바귀 꽃은 혀꽃이 보통 5개라고 하네요.

 

 

 

제가 만난 노란 꽃은 혀꽃이 훨씬 많습니다.

사진에서 언뜻 보기에도 20개는 넘는 것 같네요.

아마도 이 씀바귀는 벋은씀바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벋은씀바귀의 혀꽃이 23-4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뿌리 줄기가 옆으로 벋으면서 마디에 잎이 나온다고 합니다.

 

학명을 보니 Ixeris Japonica라네요.

보통의 씀바귀는 Ixeris dentata이랍니다.

뿌리잎이 치아모양이라서 그런 이름이 붙었나 봅니다.

불어의 dent이 이(빨)이니까 대충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