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새(Phoenicurus autoreus) 수컷, 꼬리를 까'딱'까'딱'하는 작은 새

2021. 3. 13. 17:09동네하천에서 만난 새

반응형

얼마 전에 산책하다가 우연히 본 새인데, 금방 사라져버려서 사진을 찍지 못했답니다. 배의 색깔이 누르스름하다는 인상만 남겼지요.

그런데 어제 그 새를 다시 만났지요.

작은 새라서 멀리서는 사진 찍기도 힘든데 다행히 환하게 노출된 공간 속 나뭇가지 위에 앉아 있어서 사진찍는 행운을 얻었습니다. 

딱새

이 새는 딱새랍니다. 참새목, 지빠귀과에 속합니다.

몸집이 대개 참새만한(14cm) 새라고 하지만 제가 본 딱새는 상당히 통통해서 보통의 참새보다는 조금 더 커 보였습니다. 

언뜻보면 가슴, 배의 누르스럼한 색깔이 눈에 확 꽂힙니다. 적갈색이라고 하지만 좀더 누런 빛깔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사진상으로 보면 좀더 붉어보이긴 하네요. 

딱새

얼굴과 부리, 얼굴아래 목이 검습니다. 다리도 검네요. 

등과 날개 역시 검은 빛을 띱니다. 하지만 머리부분은 잿빛이네요. 약간 흰색이 감돌기도 하구요. 날개에 흰색 반점이 있습니다. 

딱새

이 딱새는 수컷입니다. 암컷은 보지 못했는데 아마 보았더라도 참새로 오해했을 수도 있겠습니다. 머리, 등, 가슴, 배가 갈색빛이라고 합니다. 날개에 흰 반점이 있으니까 참새와 차이가 나긴 하네요. 

참새와 달리 홀로 생활하고 나뭇가지 등 낮은 곳, 전망 좋은 곳에 앉아 꼬리를 까딱까딱 아래 위로 흔듭니다.

그래서 딱새라는 이름이 붙었을까요?

아무튼 눈에 잘 띠는 곳에서 지내니까 금방 사람들의 이목을 끌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금방금방 이동하기 때문에 눈길을 끌어도 나름의 안전대책은 있네요.

그런데 이토록 눈에 잘 띄는 새를 이제서야 발견한 것일까요?

아무튼 이 딱새는 나비, 벌과 같은 곤충, 나무열매 등을 먹고 산다고 하니까 사는 곳을 잘 선택한 것 같습니다.  

딱새를 알게 되서 기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