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개승마, 노란 빛이 도는 흰 꽃(봄여름경계에서12)

2024. 5. 4. 20:31동네밖 식물/수목원 식물원

반응형

눈개승마

관악수목원 입구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자리잡은 눈개승마. 

지난 4월말에 갔을 때는 꽃봉오리가 맺혀 있었습니다. 

눈개승마는 장미과 눈개승마속(Aruncus)에 속하는 식물로 고산지대에서 서식한다고 하네요.

수목원의 좋은 점은 가까이서 만날 수 없는 식물들을 손쉽게 관찰할 수 있다는 점일 겁니다. 

오늘 관악수목원을 방문했을 때는 낮12시가 살짝 넘었을 때였는데, 4일전보다는 눈개승마 꽃이 더 피어 있었습니다. 

눈개승마 꽃은 원추꽃차례(원뿔모양 꽃차례)입니다.

눈개승마는 암수딴그루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암꽃과 수꽃을 어떻게 구분해야 할까요?

[국립수목원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식물]에 의하면 수꽃은 수술이 20개, 암꽃은 암술이 3-4개라고 합니다. 

아주 가까이서 자세히 꽃을 살펴봐야 할 것 같네요. 

아무튼 수목원을 들어섰 때만 해도 꽃이 활짝 피었다는 느낌을 받지는 못했는데요...

눈개승마 꽃과 잎

오늘  오후 관악수목원을 나설 때 보니까 눈개승마 꽃이 만발했습니다. 

이때가 오후 2시가 채 못되었을 때였으니까 1시간 반 정도가 지났을 뿐이었는데 이렇게 꽃의 모습이 차이가 나네요.

눈개승마

눈개승마의 꽃은 노란빛을 띠는 흰색입니다. 

눈개승마

하루 사이에 이렇게 꽃의 변화가 확연하게 느껴진 것도 처음입니다. 

눈개승마의 꽃은 6-8월에 핀다는 지식백과의 정보와 달리, 관악수목원에서는 5월초에 이미 눈개승마의 꽃이 만개하기 시작했네요. 

결국 기온의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오늘 낮 기온이 28도에 이르렀으니까 이미 초여름 날씨라고 할 수 있지요. 

그래서 눈개승마의 꽃이 피었나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