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목련 꽃, 향이 짙은 황백색 꽃(관악수목원)

2023. 6. 19. 12:26동네밖 식물/수목원 식물원

반응형

일본목련 곷과 잎

지난 5월초 관악수목원에 갔을 때 일본목련꽃이 피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꽃도 잎도 목련과 닮아 보이네요. 

일본목련은 목련목 목련과의 식물입니다. 

일본목련의 수피는 회색빛을 띠고 매끈하네요.

일본목련

목련은 3,4월에 꽃이 잎보다 먼저 피는데, 일본 목련은 5,6월에 잎이 나온 다음 꽃이 피다고 하지요. 

목련꽃의 꽃잎은 6장인데, 일본목련은 꽃잎이 6-9장이라고 합니다. 

사진 속 일본목련꽃은 꽃잎이 7장이네요.  

잎은 가지 끝에 모여 나거나 어긋납니다. 

일본목련의 수술과 암술은 많다지요.

중간의 붉은 부분은 열매가 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일본목련으 20미터까지 자란다고 하니까 키큰 나무입니다. 

목련은 그에 비해 10미터정도까지 자라니까 일본목련에 비해 키가 작은 편이지요. 

사진 속을 보니까 잎이 모여나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일본목련은 이름이 다양한데요, 일본후박, 향목련, 떡갈목련 등으로 불린답니다.

꽃의 향이 짙어서 향목련으로 불리는 것은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꽃이 가까이 있질 않아서 꽃향기를 맡지는 못했습니다. 

어떤 냄새가 날지 궁금하네요.

반응형